큰꼼의 세상

 

여름임에도 올라갈수록 차가워지는 공기와 먹먹해지는 귀가 알려주는 해발 천 미터의 높이. 사람이라곤 살 수 없을 것 같은 울퉁불퉁한 산길에 웬 여인이 있다? 심지어 무언가로 뒤덮인 요상한 얼굴을 하고 나타나 승윤을 놀라게 하는데... 수줍은 표정에 안심하고 다가가니 오히려 황토팩 한번 해보실래요?”하고 환하게 웃으며 손에 든 황토를 권하는 자연인 송강희(54) . 다른 사람에게 베풀 때 더 행복한 미소를 보이는 이 여인은 어떤 삶을 지나 이 산에 도착했을까?

 

7남매 중 셋째로 태어난 자연인. 지금이라면 꽃답다고 할 나이 열일곱부터 자연인은 자신보다 다른 사람을 챙기는 법을 배웠다. 하고 싶었던 미용 기술 공부는 뒷전, 농사로 바쁜 어머니를 대신해 객지에서 공부하는 동생들의 밥을 챙겼다. 열심히 뒷바라지하긴 했지만 동생들의 세 끼를 책임지는 것은 당시 자연인에겐 버거운 짐이었다. 이에 대한 돌파구로 한 이른 결혼. 숨통인 줄 알았던 남편은 자주 이런저런 사업을 벌이는 바람에 가정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충실한 가장이 되어주지 못했다. 두 아이는 온전히 자연인의 몫이었고, 울 시간도 없이 아이들을 보호하겠다는 일념 하나로 이를 악물었다는 이십 대의 어머니. 식당일부터 농사일, 과수원 일까지 힘쓰는 일도 마다 않고 뛰어들었고, 몸이 부서져라 일한 덕에 생계는 유지할 수 있었지만 불규칙한 수면과 식습관, 스트레스로 몸은 날로 약해졌다. 그때서야 돌이킬 수 없게 약해진 면역력을 체감했다는 자연인. 한 움큼씩 머리카락이 빠지고 스트레스성 쇼크로 길바닥에 쓰러지기도 수십 번, 이대로라면 자신과 아이들을 다 잃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어린 아이들의 비빌 언덕이 되기 위해서는 무조건 살아는 있자라는 결심이 섰다. 그 후 무조건 , 더 건강하겠다는 다짐과 오기가 그녀를 이 산으로 이끌었고, 그렇게 외유내강 여인은 나를 위해, 또 자식들을 위해 천고지 산을 선택했다.

 

맑은 공기와 탁 트인 풍경만으로도 심신이 치유되는 해발 천고지의 산. 이 안에서 자연인은 더 건강한 삶을 꿈꾼다. 약도 치지 않고 기른 텃밭 작물은 그녀의 자랑거리. 7년산 도라지부터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다는 어수리, 티베트 원산지의 비타민 나무 등 향과 맛이 극대화된 작물들이 가득하다. 생생한 약초들은 다시 한 번 자연인의 손길을 만나 풍성한 요리로 재탄생한다. 메밀전에 약초를 싸 먹는 메밀 토르티야부터 진하게 우린 약초 물로 끓인 감자옹심이까지. 이 외에도 오븐 없이 구운 빵과 직접 기른 딸기로 만든 딸기잼은 보는 사람의 침샘을 한껏 자극한다. 이토록 건강하고 맛있는 삶이라면 죽을 때까지 살고 싶다는 자연인 송강희 씨의 인생 이야기는 7 15일 수요일 밤 9 50분에 MBN <나는 자연인이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나는 자연인이다 다시보기 408회

 

나는 자연인이다 408회 - 꽃누나의 맛있는 인생! 자연인 송강희

이토록 건강하고 맛있는 삶이라면 죽을 때까지 살고 싶다는 자연인 송강희 씨의 인생 이야기

www.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