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꼼의 세상

여름 7월~9월에 피는 관목식물로 키는 7~12cm로 바위에 붙어사는 식물입니다.

백리향이란 이름은 향기가 백리나 간다해서 붙여졌다고 하네요!

가야산 정상부 바위를 뒤덮고 있는 야생화 백리향은 향이 백리까지 날아간다고해서 붙쳐진 이름이다. ⓒ 가야산국립공원 제공

저는 나무로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작았네요~

백리향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1. 피부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티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피부노화방지, 신진대사 활성화, 혈액순환 도움, 항염작용으로 기미 주근깨 여드름 제거 에 도움을 주고 탄력피부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혈압강하에 도움을 줍니다.
   이뇨작용이 있어서 배뇨증가시켜주어서 과한 소금섭취나 물이나 독소를 제거해주는걸 돕는다고 합니다.
   또 칼륨성분이 혈압조절에 도움을 주어 심장건강에도 좋다고 하네요
 
3.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백리향에 포함된 칼슘성분이 성인병의 원인인 혈중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서 조혈,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고 합니다. 빈혈예방에 좋은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4.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1. 항목의 티몰이 항염,소염,항균작용을 해서 기관지 가래, 비염, 축농증등의 기관지 질환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 몸속에 쌓인 중금속 성분을 배출해주어서 호흡기 질환에 좋다고 합니다.

5. 구강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1. 항목의 티몰이 잇몸질환에 좋다고 하네요

6.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백리향엔 칼륨성분이 풍부해서 체내 클레스테롤 침착으로 인한 혈관내 혈전을 방지하고 클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고 합니다. 클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해주어서 혈합강하에 좋고 뇌졸중, 심장질환 심장마비, 관상동맥질환, 심근경색 같은 여러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다고 하네요.

7.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백리향에는 비타민a ,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서 안구를 튼튼하게 하고 시력을 보호해주고 활성산소를 억제해주어 안구세포 노화 방지를 해준다고 합니다. 현대인에게 많은 안구건조증, 백내장, 황반변성 같은 여러 눈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부작용
백리향은 미량의 독이 있어서 알르레기 질환자나 임산부의 경우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과다섭취시 복통이나 설사 어지름증이 발생 할수 있습니다.

 

헷갈리는 백리향을 이렇게 정리해봅니다.